티스토리 뷰
미국의 금융인이자 최고의 투자자인 존 보글은 자산운용사인 뱅가드그룹을 창립하였습니다. 그는 투자 역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인물이며, 현존하는 최고 투자자인 워런 버핏에게 그는 '영웅'이라고 칭해집니다. 누적 수익률 7000%에 달하는 존 포글의 투자 비법에 대해서 소개합니다.
존 보글의 투자 비법은?
"세상의 모든 주식을 소유하라" 존 보글이 남긴 유명한 말입니다. 그는 어떤 종목을 콕 집어 투자하는 방법보다는 아예 모든 종목에 투자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가장 좋은 주식을 찾는 것은 너무 어려우니, 주식이 포함된 시장에 투자하라는 말입니다. 이 말을 비유하여 "건초 더미 속에서 바늘을 찾을 바엔 건초 더미를 사는 게 더 낫다"라는 말을 남겼습니다.
인덱스펀드
존 보글은 인덱스펀드의 창시자입니다. 그가 인덱스펀드를 만든 이유는 펀드매니저로서의 회의감 때문이라고 밝혔습니다.
1970년대 존 보글은 펀드매니저오 자산운용사가 너무 높은 수수료를 받고 있다고 생각하였고, 그에 따른 수익을 많이 가져가면서 그만큼의 성과를 주지는 않다고 생각했습니다. 높은 수수료 때문에 오히려 고객들의 돈을 갉아먹는다고 생각했습니다. 따라서 투자 수수료를 줄이고 이익을 극대화할 방법을 생각해 낸 것이 인덱스펀드입니다.
1975년 S&P 500 추종하는 뱅가드 500이라는 인덱스펀드를 출시해 높은 수수료를 개선했습니다. 그 당시 일반적인 수수료 비용이 연간 2.5~3.25%였는데, 뱅가는 500은 연 0.3%의 수수료만 받았습니다.
처음 월가에서 반응은 차가웠습니다. 펀드매니저가 필요 없다고 주장하는 존 보글은 골칫덩어리였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인덱스 펀드인 뱅가드 500은 주식에 대한 분석과 투자기법이 없는 펀드에 불과하다고 말이죠.
하지만 존 보글의 생각은 인덱스 펀드로 인해 큰 노력 없이, 최소한의 수수료로 시장의 수익률을 얻는 합리적인 펀드라고 생각했고, 금방 이 생각은 증명되었습니다. 뱅가드 500의 연평균 수익률은 10%, 누적 수익률 7,000%를 기록했기 때문입니다.
시장수익률을 추구하라
존 보글의 인덱스 펀드는 '패시브 투자'라고 합니다. 시장의 큰 흐름인 주가를 추종하는 수동적인 투자방식입니다. 능동적인 투자방식은 '액티브 투자'라고 합니다. 우리가 흔히 개별종목을 구입하는 것은 '액티브 투자'입니다.
장기적으로 안정된 수익을 추구한다면 '패시브 투자'가 적합합니다. '액티브 투자'는 시장 상황, 기업의 성과, 업황 등 다양한 요소를 생각하여 투자해야 하지만, '패시브 투자'는 전반적인 경제 상황만을 보고 투자하기 때문입니다.
결론
정말 주식을 잘하셔서 개별종목으로 좋은 수익률을 기록하시는 사람은 '액티브 투자'로 개별종목에서 좋은 수익을 기록하는 것이 낫습니다. 하지만 본인이 경제에 관심이 적거나, 많은 시간을 투자하기 싫으신 사람은 '패시브 투자'를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요즘은 많은 사람들은 재테크에 관심이 많습니다. 하지만 본업이 경제, 주식 등과 관련이 없는 분들은 꾸준히 적립식으로 '액티브 투자'인 지수를 추종하는 펀드에 투자하여 좋은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혹은 현금성 자산을 가지고 계시다가 세계 시장이 어떠한 이슈로 지수가 하락한다면 그때마다 일정 금액을 투자하여 좋은 수익을 얻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존 보글의 누적 수익률 7000%에 달하는 투자비법을 소개하고, 제 개인적인 결론을 작성하였습니다. 주식에 자신이 있으신 분들은 '액티브 투자', 주식에 자신이 없으신 분들은 '패시브 투자'를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